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f7b26a9a763011ac4f52453a1251f44a75a4525c" />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곰브리치 세계사 (예일대 특별판)요약 4
    내가 읽은 책/곰브리치 세계사(줄거리) 2021. 3. 20. 22:11
    728x90

    31. 불행한 왕과 행복한 왕

     

    영국은 유럽의 강국 중에서 삼십 년 전쟁에 관여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였다. 2015년 영국의 존왕은 자신의 후계자들은 귀족들과 사전에 합의하지 않고는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마그나 카르타에서 엄숙히 맹세했다. 찰스 1세는 이를 지키려 하지 않았다. 청교도들의 우두머리는 올리버 크롬웰이라는 가난한 귀족으로 찰스 1세를 붙잡아 군사 법정에 세웠다. 찰스 1세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권력을 남용한 죄로 사형선고를 받았으며 1649년에 참수되었다. 크롬웰은 이름뿐이 아닌 실제의 수호자였다. 그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엘리자베스 여왕이 시작한 모든 일을 계승하는 것, 즉 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나 인도의 무역소, 유능한 함대와 대규모 해상 무역을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영국은 계속해서 번영을 이루었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마그나 카르타의 약속을 파기한 왕은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프랑스의 리슐리외 추기경은 기사와 귀족들에게서 국정에 개입할 만한 가능성을 모두 앗아 버렸다. 그는 유럽의 지배권을 프랑스로 가져왔다. 리슐리외가 세상을 뜰 무렵 유럽의 패권은 프랑스가 쥐게 되었다. 추기경이 죽은 직후인 1643년 루이 14세가 다섯 살의 나이로 프랑스 왕위에 올랐다. 그는 장기 집권의 세계 기록을 세운 인물로, 이 기록은 오늘날까지 깨지지 않았다. 그의 재위 기간은 1715년까지 무려 72년이나 된다. 루이 14세는 리슐리외와 마자랭이 장악했던 모든 권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그는 화려한 궁전들을 짓는 데 엄청난 열정을 기울였다. 특히 파리 근교에 세운 베르사유 궁전은 도시 하나에 맞먹는 규모였다. 이 궁전에서 가장 장관을 이루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정원이다. 왕궁에서 금은 식기에 최고급 음식을 담아 먹는 동안 농부들은 말 그대로 쓰레기와 잡초로 연명했다. 가장 돈이 많이 드는 것은 루이 14세가 자꾸만 일으키는 전쟁이었다. 그가 전쟁을 일으키는 목적은 그저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고 이웃 나라에서 뭔가 빼앗으려는데 있었다. 그는 자신이 유럽 전체의 주인이라 생각했다. 모든 강대한 군주들이 루이 14세르 모방했다. 루이 14세는 이들보다 한 수 높았다. 허영과 우아함과 사치와 위엄과 무자비함과 경쾌함과 근면함을 묘하게도 함께 지니고 있던 루이 14세였다.

     

    32. 동유럽의 변화

     

    루이 14세가 파리와 베르사유를 오가며 프랑스를 다스리는 동안 독일에는 오스만 제국의 투르크족이 침입해 왔다. 투르크족은 200년도 훨씬 전인 1453년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한 이후 광대한 이슬람 제국을 건설했다. 투르크족의 왕은 술탄이란 이름으로 불렸다. 훌륭하게 무장한 병사들은 대재상 카라 무스파타의 지휘 아래 오스트리아를 향해 진군했다. 헝가리에 주둔한 황제군은 이들이 침공을 저지할 수 없었다. 후퇴를 거듭한 황제군은 빈을 제외한 지역을 모두 내주었다. 오스트리아, 독일, 폴란드에서 황제의 원군이 도착했다. 격렬한 전투 끝에 오스만 제국군은 막사도 챙기지 못한 채 달아나 버렸다. 헝가리는 이제 오스트리아의 차지가 되었다. 오스트리아에도 화려한 궁전과 수도원들이 세워졌다. 이 건축물들의 화려한 새 양식은 바로크 양식이라 불렸다. 1580년경 러시아를 다스리던 왕은 무시무시한 이반이라 불렸다. 이바놔 비교하면 네로는 온화한 편이었다. 러시아인은 서로 싸우고 죽이느라 서방 세계와 거의 접촉이 없었다. 1689, 새로운 군주가 러시아의 왕위에 올랐다. 그는 표트르 대제라 불린 인물이다. 표트르 대제는 러시아를 서방 세계처럼 만들겠다는 포부를 품었다. 그래서 다른 나라들이 어떻게 이런 것들을 성취했는지 알아보려고 여행을 떠났다. 그는 주저 없이 네덜란드 조선소로 들어가 도제로 일했고 정말로 선박 제조 기술을 배웠다. 이제 러시아에 없는 것은 항구 도시뿐이었다. 표트르 대제는 농부들을 동원해서 늪지의 물을 빼고 말뚝을 박게 했다. 8만 명의 농부가 혹사당한 끝에 마침내 항구 도시가 탄생했다. 대제는 이 도시를 상트페테르부르크라고 이름 지었다. 1697녀부터 스웨덴을 다스려 온 칼 12세는 허황도니 일만 저지르고 다녔으며 무모할 만큼 대답한 성격이었다. 그는 수적으로 다섯 배나 우세한 표트르 대제의 군대와 맞서 승리를 거두었다. 폴란드를 정복했으며 러시아로 쳐들어갔다.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되었다. 스웨덴군이 추위와 피로에 지쳐 아사 직전에 이르렀을 때 러시아군이 나타나 이들을 완패시켰다. 12세는 스웨덴으로 귀국하자마자 다시 전쟁을 일으켜서 영국과 독일, 노르웨이, 덴마크를 적으로 만들었다. 12세는 1718년 노르웨이의 어느 요새를 공격하다가 전사하고 말았다. 표트르 대제는 유럽과 오스만 제국뿐 아니라 페르시아와 아시아로 세력을 뻗어 나갔다.

     

     

    33. 계몽의 시대

     

    1700년 이후 유럽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존엄하므로 공공연하게 모욕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사상이 확산되었다. 이런 사상을 계몽주의라 한다. 계몽주의 탄생 이후 200년 동안 사람들은 지난 2000년 동안보다 훨씬 더 많은 자연의 비밀을 탐구하고 알아냈다. 특히 계몽주의의 세 가지 주요 신조인 관용과 이성, 인도주의는 인간의 삶에서 지대한 의의를 갖는다. 이런 변화가 받아들여진 것은 과감히 계몽주의를 주장했던 시민이나 저술가들 덕분이다. 당시 유럽에서 계몽주의를 위해 선두에서 싸웠던 몇몇 군주들 중의 한 사람은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었다. 1740년부터 프로이센을 통치한 프리드리히 대왕은 자신이 국가의 주인이 아니라 국가 제일의 공복이라 생각했고 또 그런 말을 자주했다. 오스트리아의 지배자는 1740년 이후로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였다. 그녀는 신앙심이 깊은 훌륭한 어머니로 자녀도 열여섯 명이나 둔 여자였다. 프리드리히 대왕을 본보기로 삼았고 그의 개혁 정책을 오스트리아에도 도입했다. 마리아 테레지아는 유럽 각국의 황실에 사절을 보내 친선을 맺는 데 성공했다. 그녀는 자신의 딸 마리 앙투아네트를 프랑스 황태자에게 시집보냈다. 마리아 테레지아가 죽은 후 뒤를 이은 요제프 2세는 더 열렬히 계몽주의를 위해 힘썼다. 그는 사형 제도와 농노제마저 폐지했다.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계몽주의가 득세했던 바로 그 시대에 아메리카에서는 영국 국왕의 신하로서 조세를 바치는 것을 거부했다. 독립전쟁의 지도자는 벤저민 프랭클린이란 인물로 피뢰침을 발명한 평범한 시민이었다. 주민들은 그와 조지 워싱턴의 지휘 아래 연방을 결성했고, 오랜 싸움 끝에 영국군을 몰아냈다. 이들은 새로운 사상의 원칙에 따라 살고자 했기에 1776년 자유와 평등에 기초한 신성한 인권을 신생 국가의 기본법으로 천명했다.

     

     

     

    34.프랑스 혁명

     

     

    유럽의 거의 모든 나라는 계몽주의를 올바른 것이라 여기고 그에 따라 통치하려 애썼다. 하지만 프랑스의 왕들은 자ㅣ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것처럼 행동했다. 왕궁의 귀족들은 온갖 우아한 치장을 다 하고 분과 향수를 뿌리고 레이스로 장식한 비단옷을 살랑거리며 지냈다. 이처럼 화려하고 우아하며 지극히 세련된 궁정 생활 한가운데로 마리아 테레지아의 딸인 마리 앙투아네트가 들어왔다. 프랑스의 황태자비가 되었을 때 그녀는 겨우 열네 살인 어린 소녀였다. 왕실은 국고를 탕진했고 더이상 사치스러운 생활을 유지할 돈이 남지 않았다. 그러자 1789년 루이 16세는 귀족과 성직자와 시민 계급의 대표자들을 불러 의회를 소집했다. 왕실의 재정 위기를 타개할 방도를 찾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왕은 삼부회에서 나온 결론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삼부회를 해산시키고자 했다. 왕의 군대가 삼부회를 해산시켰다는 소식을 들은 파리 시민들은 분노했다. 시민들은 함께 뭉쳐 절대 왕권의 상징인 바스티유 감옥으로 쳐들어갔다. 그동안 삼부회에서는 유례없는 일이 결의되었다. 계몽주의 원칙을 완전하게 관철시키기로 한 것이다. 모든 인간이 이성적 존재로서 평등하며 법 앞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원칙이었다. 국민이 왕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왕이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임을 밝히려 한 것이다. 시민들은 자신들이 직접 통치를 맡아야 한다고 이해했다. 베르사유 궁전으로 몰려간 시민들은 국왕 내외와 아이들은 물론 모든 종을 잡아서 파리로 끌고 갔다. 루이 16세는 가족들을 이끌고 외국으로 도망치려고 했다. 이것이 발각된 왕은 가족과 함께 더욱 엄중한 감시를 받았다. 삼부회 대신 결성된 국민 의회는 아주 많은 개혁안을 결의했다. 프로이센과 오스트아는 왕을 보호하기 위해 소규모의 부대를 프랑스로 보냈다. 성난 국민들은 외국에 간섭에 저항했고 귀족들을 감금하고 살해했다. 이런 시기에 단두대가 발명되었다. 루이 16세는 혁명 재판소에서 반역죄로 사형을 언도 받고 참수되었다. 얼마 후 마리 앙투아네트도 참수되었다. 당통은 열정적인 연설로 이름을 떨친 민중의 지도자였다. 로베스피에르는 고지식하고 검소하며 냉정한 성격의 변호사였다. 당통은 매일같이 사람들의 머리를 자르는 일에 염증을 느낀 나머지 이제는 자비와 연민을 베풀자고 주장했다. 로베스피에르는 당통의 목도 잘랐다. 하지만 며칠 뒤에는 로베스피에르도 목이 달아났다. 이제 프랑스는 법 앞의 평등이 실현되었고 교회와 귀족의 재산은 농노의 굴레에서 해방된 농부들에게 분배되었다. 1795년 혁명 재판소는 폐지되고 다섯 명의 대표가 이끄는 총재 정부가 새로운 원칙에 따라 나라를 다스렸다.

     

     

     

    35. 마지막 정복자

     

     

    이탈리아에 산세가 험하고 햇볕이 잘 드는 가난한 섬인 코르시카가 있다. 그곳에 아내와 자식 여덟 명을 거느린 변호사가 살았다. 1769년 그의 둘째 아들인 나폴레옹이 태어났을 때 제노바인들이 이 섬을 프랑스에 팔아버렸다. 나폴레옹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장교가 되기로 하고 열 살의 나이에 프랑스의 군사 학교로 진학했다. 그는 열일곱 살 때 프랑스군의 소위로 임관되었다. 키가 아주 작았던 그는 꼬마 대장이란 별명을 얻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코르시카는 프랑스의 지배에서 벗어나려 했다. 혁명 정부는 반항적인 지방 도시를 진압하기 위해 툴롱으로 군대를 파견했는데 이 안에 나폴레옹이 있었다. 이때 세운 공으로 나폴레옹은 장군이 되었다. 하지만 자코뱅파와 친분이 있었다는 이유로 군대에서 쫓겨났다. 그 후 젊은 귀족들이 일으킨 반란에 참여해 성공했고 덕분에 다시 장군으로 복귀할 수 있었다. 나폴레옹의 부대는 이탈리아로 파견되었는데 아주 짧은 시간에 이탈리아 북부를 정복했다. 1798년 이집트군과 싸워 이들도 물리쳤다. 통령 자리에 오른 나폴레옹은 화려한 프랑스 왕궁에서 국정을 돌봤고 쫓겨난 귀족들도 다시 불러들였다. 나폴레옹은 벼사들이 우상이었고 모든 프랑스인이 그를 숭배했다. 프랑스 국민은 그를 종신 통령으로 임명했다. 1804년 나폴레옹은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영국과 독일, 오스트리아, 러시아, 스웨덴은 동맹을 맺어 나폴레옹에 대항했다. 나폴레옹은 과감히 맞섰고 1805년 모라비아 지방의 아우스터리츠에서 동맹군을 완패시켰다. 그는 거의 전 유럽의 지배자가 되었다. 긍 제국은 카롤루스 대제의 제국보다 훨씬 더 넓었다. 나폴레옹을 무너뜨린 것은 그 자신의 지나친 명예욕이었다. 러시아는 영국과 무역을 하지 말라는 나폴레옹의 명을 어겼으므로 대가를 치러야 했다. 나폴레옹의 대군은 1812년 러시아를 향해 진군했다. 이들이 모스크바로 입성했을 때 도시는 텅 비어있었다. 뿐만 아니라 모스크바 근교가 모두 불타버렸다. 결국 나폴레옹은 퇴각할 수밖에 없었다. 1813년 독일의 라이크치히 근처에서 나폴레옹 군대와 유럽 동맹군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나폴레옹이 패배하자 프랑스인들은 그를 폐위시켜 엘바섬으로 보내 버렸다. 단두대에서 처형된 루이 16세의 동생이 루이 18세로 즉위했다. 루이왕은 사치스럽고 몰지각한 궁정 생활을 했다. 이 소식을 들은 나폴레옹은 몰래 엘바섬을 빠져나와 프랑스에 도착했다. 며칠 만에 다시 황제에 오른 나폴레옹은 민중의 환호성을 들으며 파리에 입성했고 루이 18세는 도망쳤다. 영국의 웰링턴 공작을 총사령관으로 한 동맹군과 프랑스군은 워털루 근처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나폴레옹은 최후의 패배를 맛보고 황제 자리에서 쫓겨났고 프랑스를 떠나야 했다. 영국인들은 그를 포로로 취급했고 멀리 태평양 한가운데 떠 있는 황량한 외딴 섬 세인트헬레나에 유배시켰다. 여기서 그는 6년 동안 무력하고 외로운 생활을 했다.

     

     

     

    36. 인간과 기계

     

     

    계몽의 시대에 사람들의 마음을 끌었던 것은 갈릴레이의 이념, 즉 자연을 이성적이고 수리적으로 고찰하려는 이념이었다. 자연법칙을 계산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자연의 여러 힘을 인간을 위해 활용하게끔 제어했다. 증기 기관과 기선, 기관차, 전신 등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꿔 놓은 기계들이다. 제대로 된 증기 가관은 1769년 영국의 노동자 와트가 특허를 얻었다. 최초의 기관차는 1814년 영국인 스티븐슨에 의해 제작되었다. 전신의 발명이 이뤄진 때는 1837년으로, 당시 미국의 화가 모스가 친구들에게 짧은 전보를 보냈다. 세상을 더욱 크게 변화시킨 것은 인간의 노동력을 대신한 기계들이다. 기계를 사용하면 공장주는 100명의 직조공들에게 마련해주기 위해 들여야 할 모든 것을 절약할 수 있었다. 임금을 가장 적게 주는 악덕 공장주들이 가장 싼 값으로 상품을 팔았기 때문에 가장 큰 성공을 거뒀다. 그래서 다른 공장주들 역시 양심의 가책이나 동정심을 느끼면서도 노동자들을 착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 공장이나 기계처럼 다른 사람의 운명을 좌우할 힘을 갖게 하는 물건은 개인이 아닌 공동의 소유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사회주의라고 한다. 이들 사회주의자 가운데 특히 유명한 사람은 독일 학자 카를 마르크스였다. 그는 모든 노동자가 일치단결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렇게 할 경우 공장주는 더 싼 임금을 주고 고용할 사람을 절대 찾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인간에겐 두 계급이 존재할 뿐이라고 말했다. 재산이 있는 부르주아 계급과 재산이 없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그것이다. 유산자는 가능한 한 적은 비용을 들여 가능한 한 많이 생산하려 한다. 노동자는 자본가나 공장주에게서 가능한 한 이윤을 많이 배당해 줄 것을 요구한다. 두 계급의 싸움을 끝내기 위해선 다수의 무산 계급이 소수의 유산 계급에게서 재산을 빼앗고 이를 모든 사람의 소유로 만드는 것이라 주장했다. 1848년 마르크스는 노동자들에게 격문을 발표했는데 바로 공산당 선언이라 불리는 것이다. 기계를 소유해서 부를 획득한 부르주아 계급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려 했다. 유능한 사람에게는 능력을 펼쳐 보일 자유를 허용해야 하지 법적 규제나 간섭으로 방해해서는 안 되며 그래야 세상이 점점 더 훌륭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이들은 말했다. 1848년 파리를 비롯한 여러 도시에서 다시금 혁명이 일어났다. 시민들은 그들이 공장과 기계로 무엇을 하든 간에 더 이상 아무도 간섭할 수 없도록 모든 국가 권력을 장악하려 했다. 마침내 구시대가 막을 내렸다.

     

     

     

    37. 바다 너머의 세계

     

    중국은 교양을 갖춘 수백만 명의 사람이 사는 나라였기에 유럽인에 대해 우월감을 느꼈다. 이 점은 중국 황제가 1793년 영국왕에게 보낸 한 편지에 잘 나타나 있다. 하지만 황제는 먼 섬나라 사람들의 야만성을 과소평가했다. 몇십 년 후 영국인은 기선을 몰고 찾아와 횡포를 부렸다. 그들은 중국인들이 아편을 아주 좋아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아편을 태우면 아주 잠깐 동안 황홀한 꿈에 잠길 수 있지만 결국 끔찍한 병에 걸린다. 중국은 1839년 단호하게 아편을 금지했지만 영국인들은 대포까지 싣고 와 중국의 많은 궁전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일본의 권력은 귀족과 무사 계급에 집중되어 있었다. 200년 이상 이방인에게 문호를 닫았던 일본에 백인 사절단이 들어왔다. 그들은 미개인에 불과한 일본인들의 낡은 예절은 지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마침 그때 일본에서는 하급 귀족이 일으킨 혁명이 성공했고, 꼭두각시로 불렸던 천황이 정말로 무제한의 권력을 쥐게 되었다. 천황은 나라를 지켜내기 위해 단번에 문호를 개방했다. 천황은 독일을 모범으로 삼아 보편적 의무 교육제를 도입하여 전 국민의 정신 무장을 도모했다. 유럽인은 일본인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팔고 무엇이든 열심히 보여주었다. 몇십 년도 되지 않아 일본인은 자신들에게 필요한 모든 기술으 유럽인에게서 배워 버렸다. 미국 동부 연안에 항구 도시를 형성한 영국의 무역소들은 1776년 독립을 선언하고 자유로운 연방 국가를 건설했다. 황량한 서부는 황금과 모험을 쫓는 사람들로 들끓었다. 남부의 주들은 플랜테이션 농업(자본을 지닌 농장주가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특정 농산물을 대향으로 생산하는 농업방식)에 의지해 아프리카에서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꼭 필요했다. 북부의 시민들은 노예를 부리는 것은 인권 원칙에 입각해 건설된 미합중국으로서는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여겼다. 1820년 특정 분계선 이남에서는 노예제도를 유지하고 이북 지역은 노예제를 금한다는 타협안이 채택되었다. 1861년 링컨이 대통령으로 선출되자 남부의 주들은 연방 탈퇴를 선언했고 노예제도를 인정하는 독자적 연방을 수립했다. 끔찍한 내전이 시작되었고 결국 북부가 승리해 링컨이 해방 노예들의 환호를 받으며 남부 연방의 수도로 입성했다. 그로부터 11일 후 링컨은 연극을 관람하던 중 어느 남부 사람에 의해 살해되었다.

     

     

     

    38. 유럽의 새로운 두 제국

     

    1848년 시민 혁명이 일어난 직후부터 프랑스에서는 나폴레옹의 후손 하나가 공화국 대통령에 선출되었으며 얼마 후 나폴레옹 3세로 즉위했다. 러시아의 황제 차르는 백성들이 호감을 얻지 못했다. 유럽으로 유학한 러시아 국민들은 아주 현대적인 사고 방식을 배우고 돌아왔으나 제국의 관료들은 여전히 중세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다.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아 온 많은 크리스트교 민족들은 서서히 독립을 쟁취했다. 유럽에 마지막으로 남은 오스만 제국의 영토 콘스탄티노플은 오스만 제국의 것으로 남았다. 피에몬테(산기슭) 왕국의 재상인 카보우르는 야심이 큰 나폴레옹 3세를 설득해서 이탈리아의 자유와 통일을 실현하는 일에 개입하게 만들었다. 이탈리아는 카보우르의 노력과 용맹한 투사 가리발디의 투쟁 덕분에 통일을 실현할 수 있었다. 단 한 곳은 제외되었는데 바로 교황에게 속한 로마였다. 비스마르크는 분열된 독일 연방을 해체하고 단일한 대제국을 건설하는 것이 소망이었다. 1870년 나폴레옹 3세는 프로이센의 빌헬름 왕에게 사절을 보내 자신과 가족의 신변을 지키고 싶거든 무력적 욕망을 버려야 하며 이를 서면으로 약속하라고 했다. 비스마르크는 왕에게 나폴레옹 3세에게 선전 포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일군은 파리를 향해 진군해 나폴레옹 3세를 포로로 잡았다. 빌헬름은 프로이센왕에서 독일 황제가 되었다. 독일군에게 포위당한 동안 파리에서는 노동자들이 주도한 유혈 혁명이 일어났다. 프랑스인들은 실정의 책임을 물어 나폴레옹 3세를 퇴위시키고 공화국을 건설했다. 비스마르크 후작은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 하지만 빌헬름 2세가 즉위하자 해임되었다.

     

     

     

    39. 열강들의 세계 분할

     

     

    생산된 제품이 팔리지 않고 쌓이기만 한다면 공장은 문들 닫을 수밖에 없다. 공장이 문들 닫으면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더 이상 아무 물건도 살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공장에 쌓이는 물건은 점점 더 많아질 것이다. 이런 상태를 경제 공황이라 한다. 어느 나라든 경제 공황을 피하려면 생산되는 물건을 가능한 한 모두 팔 수 있어야 한다. 요컨대 유럽인들에게는 식민지를 갖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게 되었다. 식민지를 많이 가질수록 공장은 더 필요했고, 늘어난 공장이 잘 가동되어 많은 상품이 생산될수록 다시금 더 많은 식민지가 필요해졌다. 하지만 세계는 이미 분할이 끝난 상태였다. 새로운 식민지를 마련하거나 이미 갖고 있는 것을 더 강대한 이웃 나라에 빼앗기지 않으려면 싸움을 벌이거나 최소한 싸움도 불사하겠다고 위협하는 수밖에 없었다. 마침내 전쟁이 일어났다. 1914년 오스트리아의 황태자가 새로 차지한 보스니아를 여행하다가 그 수도인 사라예보에서 세르비아인에게 암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의 전쟁에 러시아와 독일이 참전했다. 영국과 러시아 이탈리아도 참전했다. 1918년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자신은 정의로운 평화를 원하며 어느 민족이나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공표하자 많은 부대가 전쟁을 포기했다. 독일은 모든 식민지를 빼앗겼고 막대한 배상금을 전승국에 지불해야 했다. 이 전쟁으로 약 1100만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고, 세계 곳곳이 폐허로 변하고 말았다.

     

     

     

    40. 나 자신이 체험한 세계사의 한 부분- 회고

     

    앞 장은 1914년에 시작되어 1918년까지 벌어졌던 참혹한 제1차 세계 대전에 관한 얘기로 끝을 맺었다. 전쟁이 끝났을 때 내 나이는 불과 아홉 살이었다. 이 마지막 장에서는 내가 직접 경험한 일들을 약간이나마 들려주고 싶다. 히틀러는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군인이었으며 선전술에 의해 사람들을 움직이는 것이야말로 중요한 정치 기술이라고 생각했다. 히틀러는 모든 불행의 책임을 덮어씌울 속죄양을 만드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선동할 방법은 없다는 점을 잘 알았기에 유대인을 속죄양으로 삼았다. 나치 추종자들이 유일한 범죄는 히틀러에 대한 배신이었고 유일한 미덕은 무조건적인 복종이었다. 1차 세계 대전 이후에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에서는 관용이라는 것이 점차 자취를 감췄다. 이들 나라의 정치가들은 이른바 세계 분할에서 자국이 불이익을 입었다고 국민들에게 이야기했으며 자국은 원래부터 다른 민족을 지배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독일에서는 심각한 경제 공황으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자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전쟁인 것처럼 생각되었다. 프랑스나 영국, 미국 같은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은 평화에 너무 기댄 나머지 이제는 유약해져서 방어 능력도 제대로 못 갖췄다는 것이 독일인들이 판단이었다. 193991일 독일군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히틀러는 선전과 선동이 가진 힘을 믿었다. 처음 2년 동안은 독일 측이 성공을 거두었고 히틀러의 믿음이 증명되는 것만 같았다. 194112월 일본군이 선전 포고도 없이 미군 함대를 공격해서 섬멸 직전까지 몰고 가자 히틀러도 미국에 전쟁을 선포했다. 전쟁에서 독일군이 얼마나 끔찍한 범죄를 자행했는지는 당시의 우리도 독일 국민도 몰랐다. 2차 세계 대전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독일군은 유럽의 모든 점령지에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수백만의 유대인을 잡아냈으며 이들 대부분을 동유럽으로 이송해 살해했다. 미국 군수 산업의 거의 무한한 역량은 영국과 소련에 유리한 정세를 조성했으며 전쟁에 종지부를 찍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연합군은 1944년 여름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에 상륙해서 독일로 쳐들어가는 데 성공했다. 러시아도 약화된 독일군을 밀어내면서 19454월 마침내 베를린에 입성했고 히틀러는 자살했다. 일본이 여전히 버티며 가까운 시일 내로 전쟁이 끝날 것 같지 않자 미국은 원자 폭탄을 투입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는 19458월 상상할 수 없는 대재앙을 입고 막대한 희생자를 냈으며 결국 일본은 항복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로 세상은 많이 달라졌다. 1945년 이후로 제3차 세계 대전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또 하나의 세계 대전은 세계사의 종말을 뜻할 것임을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은 인간을 몰락 직전까지 몰고 간 원흉이지만 전쟁의 참화를 빠르게 회복시킨 것 역시 과학과 기술 덕분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더 나은 음식을 먹고 훨씬 더 건강하며 대체로 수명도 긴 편이다. 일찍부터 사람들은 황금시대를 꿈꾸어 왔다. 오늘날 이런 황금시대가 거의 실현되었다 할 수 있는데도 아무도 이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많은 곳에서 희생자가 발생하면 도움을 주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런 것이야말로 우리가 더 나은 미래를 희망해도 좋다는 하나의 증거다.

     

    * 읽는 동안 관계된 내용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 즐거웠어요. 컬러 도판 보는 것도 좋았고, 책에 만족합니다. 만약 혼자 읽었다면 이렇게 꼼꼼하게 읽을 수 있었을까요? 다음에 다른 책으로 만나요^^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