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f7b26a9a763011ac4f52453a1251f44a75a4525c" />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신은 첫눈입니까/이규리
    내가 읽은 시/내가 읽은 시집 2020. 12. 16. 10:50
    728x90

    표제시

     

      당신은 첫눈입니까

     

      누구인가 스쳐지날 때 닿는 희미한 눈빛, 더듬어보지만 멈칫하는 사이 이내 사라지는 마음이란 것도 부질없는 것 우린 부질없는 것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였다 그렇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친 일을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낱낱이 드러나는 민낯을 어쩌지 못했을 것이다 생각날 듯 말 듯 생각나지 않아 지날 수 있었다 아니라면 모르는 사람을 붙들고 더욱 부질없어질 뻔하였다 흩날리는 부질없음을 두고 누구는 첫눈이라 하고 누구는 첫눈 아니라며 다시 더듬어보는 허공, 당신은 첫눈입니까

     

      오래 참아서 뼈가 다 부서진 말

      누군가 어렵게 꺼낸다

      끝까지 간 것의 모습은 희고 또 희다

      종내 글썽이는 마음아 너는,

     

      슬픔을 슬픔이라 할 수 없어

      어제를 먼 곳이라 할 수 없어

      더구나 허무를 허무라 할 수 없어

      첫눈이었고

     

      햇살을 우울이라 할 때도

      구름을 오해라 해야 할 때도

      그리고 어둠을 어둡지 않다 말할 때도

      첫눈이었다

     

      그걸 뭉쳐 고이 방안에 두었던 적이 있다

     

      우리는 허공이라는 걸 가지고 싶었으니까

      유일하게 허락된 의미였으니까

     

      저기 풀풀 날리는 공중은 형식을 갖지 않았으니

     

      당신은 첫눈입니까

     

     

     

    기억하고 싶은 시

     

     

    상자

     

    상자들을 두고 그들은 떠났다

     

    아래층에 맡겨둔 봄을

    아래층에 맡겨둔 약속을

    아래층에 맡겨둔 질문을

    아래층에 맡겨둔 당신을

     

    아래층이 모두 가지세요

     

    그 상자를 나는 열지 않아요

     

    먼저 온 꽃의 슬픔과 허기를 재울 때

    고요히 찬 인연이 저물 때

     

    생각해보면 가능이란 먼 것만은 아니었어요

     

     

    감상: 가능이란 먼 것만은 아니라는 말이 마음에 박힌다. 무엇이든 가지고 싶었던,

    열고 싶었던, 인연을 엮고 싶었던, 사소한 절제도 한없이 고통스러웠던 많은 날들, 그러나 다른 세상을 엿볼수 있는 이 순간, 이제는 그 욕망을 열지 않아도 되는 '가능'에 대해 생각하게 된 것은 얼마나 다행인가.

     

     

     

     

    시인의 말

     

     

    나는 잠깐씩 죽는다

     

    눈뜨지 못하리라는 것

    눈뜨지 않으리라는 것

    어떤 선의도 이르지 못하리라는 것

    불확실만이 나를 지배하리라

     

    죽음 안에도 꽃이 피고 당신은 피해갔다

     

    2020년 12월

    이규리

     

     

     

     

    728x90

    '내가 읽은 시 > 내가 읽은 시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성복 : 어둠 속의 시  (0) 2020.12.27
    아픈 천국/ 이영광  (0) 2020.12.18
    바다는 잘 있습니다/ 이병률  (0) 2020.12.16
    아메바 : 최승호  (0) 2020.12.07
    손택수: 붉은 빛이 여전합니까  (0) 2020.12.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