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f7b26a9a763011ac4f52453a1251f44a75a4525c" />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픈 천국/ 이영광
    내가 읽은 시/내가 읽은 시집 2020. 12. 18. 20:56
    728x90

      표제시

     

      아픈 천국

     

      101동과 103동 사이 탄환처럼 새들이 빠져나간 자취가 몇가닥 활로 같다.

     

      세들어 사는 자의 까칠한 눈으로, 나는 내가 먼 빛의 명멸을 봤다는 생각이 든다. 쨍한 무심결의 일순, 아연실색할 악착이 유리 같은 불안이 심중에 없었다는 것. 그리고,

      깃털처럼 파란이 남아 아물대는 허공.

     

      눈 그친 뒷산 잡목숲이 생가지 분지르는 소리 이따금씩 들려오고

      놀던 아이가 별안간 넘어져 크게 울고, 젊은 어머니가 사색이 되어 뛰어나오기도 한다. 다친 몸을 더 다친 마음이 새파랗게 여미어 안고 간다.

     

      실직과 가출, 취중 난동에 풍비박산의 세월이 와서는 물러갈 줄모르는 땅

      고통과 위무가 오랜 친인척관계라는 곤한 사실이야말로 이생의 전재산이리라. 무릎 끓고 피 닦아주던 젖은 손 울던 손.

     

      사색이란 진실된 것이다. 아픈 어미가 그러했듯 내 가슴에도 창백한 그 화석 다발이 괴어 있어, 오그라들고 까무러치면서도 한 잎 두 잎 쉼없이 꺼내써 마침내 두려움 없는 한 장만을 남길 것이다.

     

      이 골짜기에는 돌여이었을 건축들 위로 출렁이는 구름 전함들이 은빛 닻을 부리고 한 호흡 고른다. 깨뜨리고 싶은 열투성이 의식불명을 짚고 일어나 멀고 높은 곳에 불현듯 마음을 걸어두는 오후.

     

      저 허공은 한번쯤 폭발하거나 크게 부서지기 위해 언 몸 가득 다시 청색의 피톨들을 끌어모으는 중이지만, 전운이란 끝내는 피할 수 없는 것, 다만 무성한 속절의 나날에 대하여 나는

     

      괴로워했으므로 다 나았다,라고 말할 순 없을까.

      살 것도 못 살 것도 같은 통증의 세계관 가지고 저 팽팽한 창밖 걸어가면 닿을까, 닿을 것이다, 닿을 수 있을 것이다, 환청처럼 야위는 하늘의 먼 빛.

     

      가시숲에 긁히며 돌아오는 지친 새들도, 아까징끼 바르고 다시 놀러나온 아이도, 장기휴직중인 104동의 나도 사실은 실전의 정예들

     

      목숨 하나 달랑 들고 참전중이었으니.

      아픈 천국의 퀭한 원주민이었으니.

     

     

    기억하고 싶은 시

     

     

    기우

     

    먼 훗날 당신이 아파지면

    우리가 맨발로 걷던

    비자림*을 생각하겠어요

    제주도 보리밥에 깜짝 놀란

    당신이 느닷없이 사색이 되어

    수풀 속에 들어가 엉덩이를 내리면,

    나는 그 길섶 지키고 서서

    산지기 같은 얼굴로

    오가는 사람들을 노려밨지요

    비자림이 당신 냄샐 감춰주는 동안

    나는 당신이, 마음보다 더 깊은

    몸속의 어둠 몸속의 늪 몸속의 내실에

    날 들여 세워두었다 생각했지요

    당신 속에는, 맨발로 함께 거닐어도

    나 혼자만 들어가본 곳이 있지요

    나 혼자선 나올 수 없는 곳이 있지요

    먼 훗날 당신이 아파지면

    웃다간 눈물 나던 비자림을 찾겠어요

     

     

    *제주도의 관광지. 비자나무숲.

     

    시인의 말

     

    모르면, 헛소리가 새어나오던 몸.

    앎이 암이랴만,

    아직 내게 배달되지 않는 나의 비밀들

    터지지 않은 뇌리의 폭탄들

    좀처럼 끝장나지 않는 내일들에 의해

    종교적으로 , 나는 산다

    뭔가를 믿고 있다는 사실 말고는 아무것도 믿지 않는

    아니, 뭔가를 믿고 있다는 사실 말고는 아무 것도 잊지 않은

    광신도처럼.

    뜨겁고 고요한 대낮을 지나

    전쟁 같은 헛소리의 세계로.

     

    2010년 8월

    이영광

    728x90

    '내가 읽은 시 > 내가 읽은 시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홍준 : 저녁의 슬하  (0) 2020.12.30
    이성복 : 어둠 속의 시  (0) 2020.12.27
    당신은 첫눈입니까/이규리  (0) 2020.12.16
    바다는 잘 있습니다/ 이병률  (0) 2020.12.16
    아메바 : 최승호  (0) 2020.12.07

    댓글

Designed by Tistory.